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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내용은 킹제임스 성경신학원에서 강해된 내용을 요약 녹취한 것입니다.

개인적인 학습용도로 작성된 것이라 오탈자가 많이 있습니다.

www.ilovekjb.com





로마서 강해 24번파일 롬11:11-36


 


(11:11)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그들이 실족함으로 넘어지게 되었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오히려 그들의 넘어짐을 통해 구원이 이방인들에게 이르렀으니 이것은 그들이 질투하게 하려 함이니라.


(11:12) 이제 그들의 넘어짐이 세상의 부요함이 되며 그들의 쇠퇴함이 이방인들의 부요함이 되거든 하물며 그들의 충만함은 얼마나 더 많이 부요함이 되겠느냐?


(11:13) 내가 이방인들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내가 이방인들의 사도인 만큼 내 직무를 존귀히 여기나니


(11:14) 이것은 내가 어찌하든지 내 살붙이인 그들을 자극하여 경쟁하게 함으로 그들 중의 얼마를 구원하려 함이라.


(11:15) 그들을 버리는 것이 세상을 화해시키는 것이 되거든 그들을 받아들이는 것이 죽은 자들로부터 살아나는 것이 아니면 무엇이리요?


 


나중에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돌아오면 그들이 영적으로 죽었다가 살아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이스라엘이 돌아 올때를 알수 있는 구절입니다.


 


(37:1) {}의 손이 내 위에 임하사 {}의 영 안에서 나를 데려다가 뼈가 가득한 골짜기 한가운데 두시고


(37:2) 또 나로 하여금 사방에 있는 그 뼈들 곁으로 지나가게 하시니라. 보라, 그 열린 골짜기에 뼈들이 심히 많으며, 보라, 그 뼈들이 심히 말랐더라.


(37:3) 그분께서 내게 이르시되, 사람의 아들아, 이 뼈들이 살 수 있겠느냐? 하시기에 내가 대답하되, [] {하나님}이여, 주께서 아시나이다, 하니


(37:4) 그분께서 다시 내게 이르시되, 이 뼈들 위에 대언하고 그것들에게 이르기를, 오 너희 마른 뼈들아, {}의 말씀을 들으라.


(37:5) [] {하나님}이 이 뼈들에게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숨을 너희 속으로 들어가게 하리니 너희가 살리라.


(37:6) 내가 너희 위에 힘줄을 두고 너희 위에 살이 생기게 하며 너희를 살갗으로 덮고 너희 속에 숨을 넣으리니 너희가 살리라. 또 내가 {}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하라.


(37:7) 이에 내가 명령 받은 대로 대언하니 내가 대언할 때에 시끄러운 소리가 나며, 보라, 흔들림이 있고 그 뼈들이 함께 와서 뼈마다 자기 뼈에 이르더라.


(37:8) 내가 또 보니, 보라, 힘줄과 살이 그 뼈들 위에 생기고 살갗이 그것들을 덮었으나 그것들 속에 숨은 없더라.


(37:9) 그때에 그분께서 내게 이르시되, 사람의 아들아, 바람에게 대언하라. 바람에게 대언하여 이르기를, []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오 숨아, 네 바람으로부터 와서 이 죽임 당한 자들 위에 숨을 불어 그들이 살게 하라, 하라.


(37:10) 이에 내가 그분께서 명령하신 대로 대언하였더니 숨이 그들에게 들어가매 그들이 살아서 자기 발로 서는데 심히 큰 군대더라.


(37:11) ¶ 그때에 그분께서 내게 이르시되, 사람의 아들아, 이 뼈들은 이스라엘의 온 집이니라. 보라, 그들이 이르기를, 우리의 뼈들은 말랐고 우리의 소망은 없어졌으며 우리로 말하건대 우리 몸의 부분들은 끊어졌다, 하느니라.


(37:14) 또 내가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가 살게 하고 너희를 너희 땅에 두리니 나 {}가 그것을 말하고 그것을 이행한 줄을 그때에 너희가 알리라. {}가 말하노라, 하라.


 


(12:9) ¶ 또 그 날에 내가 예루살렘을 치러 오는 모든 민족들을 멸하려 하리라.


(12:10)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거주민들 위에 은혜의 영과 간구하는 영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나 곧 자기들이 찌른 나를 바라보고 사람이 자기 외아들을 위하여 애곡하듯 그를 위하여 애곡하며 사람이 자기의 처음 난 자를 위하여 쓰라리게 슬퍼하듯 그를 위하여 쓰라리게 슬퍼하리로다.


(12:12) 그 땅이 애통하되 가족마다 따로 애통하리니 곧 다윗의 집 가족이 따로 하고 그들의 아내들이 따로 하며 나단의 집 가족이 따로 하고 그들의 아내들이 따로 하며


(13:1) 그 날에 죄와 더러움을 씻기 위한 샘이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의 거주민들을 위해 열리리라.


 


사도행전 3장에서 이스라엘의 회복을 예언합니다.


 


(3:19) ¶ 그런즉 너희는 회개하고 회심하라. 그리하면 새롭게 하는 때가 []의 앞으로부터 이를 때에 너희 죄들이 말소될 것이요,


(3:20) 또 그분께서 예수 그리스도 곧 너희에게 미리 선포된 분을 보내시리라.


 


 


(11:16) 첫 열매가 거룩하면 덩어리도 거룩하고 뿌리가 거룩하면 가지들도 그러하니라.


 


첫 열매가 거룩하면 : 첫 열매로 만든 빵은 당연히 거룩합니다.


 


(11:17) 또한 그 가지들 중에서 얼마가 꺾이고 야생 올리브나무인 네가 그들 가운데 접붙여져서 그들과 함께 올리브나무의 뿌리와 기름짐에 참여하게 되었을진대


 


올리브나무, 무화과나무, 포도나무 : 이스라엘


 


(11:16) {}가 전에 네 이름을 일컬어 좋은 열매 맺는 나무 곧 아름답고 푸른 올리브나무라 하였으나 친히 큰 소동 소리와 함께 그 위에 불을 붙이고 그것의 가지들을 꺾었나니


 


아름다운 가지의 일부가 잘려져 나갑니다: 유대인들의 예수님 거부


 


(11:18) 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랑하지 말라. 자랑할지라도 네가 뿌리를 지탱하지 아니하며 뿌리가 너를 지탱하느니라.


 


접붙혀진 가지가 잘려진 가지에게 자랑하지 말라.


 


(11:19) 그러면 네가 말하기를, 그 가지들이 꺾인 것은 내가 접붙여지게 하려 함이라, 하리니


(11:20) 옳도다. 그들은 믿지 아니하므로 꺾였고 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서 있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


 


“well”이라는 표현이 성경에서는 “yes”라는 의미로도 사용되었습니다.


 


(11:21) [하나님]께서 본래의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을진대 그분께서 또한 너를 아끼지 아니하실까 조심하라.


(11:22) 그러므로 [하나님]의 선하심과 엄하심을 보라. 넘어진 자들에게는 엄하심이 있으나 네가 그분의 선하심에 거하면 너를 향하여는 선하심이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잘려 나가리라.


(11:23) 그들도 여전히 믿지 아니하는 데 머무르지 아니하면 접붙여지리니 [하나님]은 능히 그들을 다시 접붙이실 수 있느니라.


 


로마서 11장에서 유대인들이 잘려나간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22절에서 잘려나간다는 표현이 들장합니다. 이 표현을 잘 못 이해하면 안됩니다.


여기서의 설명은 개개인에대한 것이 아닙니다. 유대인과 이방인이라는 집합적인 표현입니다.


 


하나님의 다루심이 사도행전28장을 기준으로 이방인에게 복음이 전해졌는데 이방인들이 교만해지고 완악해져서 이스라엘에게 다시 기회가 돌아가는 것을 집합적으로 설명하는 것입니다.


잘려나가는 것은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에 대한 것이 아나라는 겁니다.


 


천년왕국이 되면 이스라엘은 왕노릇하게 됩니다.


 


흠정역txt


(2: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하여 본 말씀이라.


(2:2) 마지막 날들에 {}의 집의 산이 산들의 꼭대기에 굳게 세워지며 작은 산들 위로 높여지리니 모든 민족들이 그곳으로 흘러들리라.


 


예루살렘에 엄청난 지진이 일어나서 산들이 높아집니다.


 


(2:3) 많은 백성들이 가며 이르기를, 너희는 오라. 우리가 {}의 산에 오르고 야곱의 [하나님]의 집에 이르자. 그분께서 자신의 길들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터인즉 우리가 그분의 행로들로 걸으리라, 하리니 이는 법이 시온에서 나아가며 {}의 말씀이 예루살렘으로부터 나아갈 것이기 때문이라.


 


이때에는 전세계의 모든 법이 시온에서 나오게 됩니다.


 


(2:4) 그가 민족들 가운데서 심판하며 많은 백성들을 꾸짖으리니 그들이 자기들의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자기들의 창을 쳐서 가지 치는 낫을 만들리라. 민족이 민족을 치려고 칼을 들지 아니하고 그들이 다시는 전쟁을 배우지 아니하리라.


 


이 구절은 재림에관한 구절입니다.


 


(11:24) 네가 본래 야생 올리브나무에서 잘려 본성에 역행하며 좋은 올리브나무에 접붙여졌을진대 하물며 본래의 가지인 이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자신의 올리브나무에 접붙여지겠느냐?


 


본성에 역행: 농사지을 때 돌배 나무에 에 좋은 배를 접을 붙이면 좋은배가 나옵니다. 보통은 나쁜 나무에 좋은 가지를 붙이는게 상식입니다. 그런데 위 구절은 좋은 나무에 나쁜 가지를 붙였더니 좋은 나무가 되었습니다. 그러니 자연적인 연상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하물며 좋은 나무에 좋은 가지를 붙이면 얼마나 더 좋겠냐는 의미입니다.


 


(11: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로운 것으로 여기지 않게 하기 위하여 이 신비에 대해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그것은 곧 이방인들의 충만함이 이를 때까지 일부가 눈머는 일이 이스라엘에게 생긴다는 것이라.


 


스스로 지혜로운 것: 이스라엘의 회복을 막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이스라엘이 눈이 먼 것이 두 가지 방식입니다.


첫 번째 대언자 치리자 선견자들이 분별력을 잃었습니다.


두 번째는 아무나 읽으면 안된다고 하거나 읽을 능력이 안된다고 합니다.


(29:10) {}께서 깊이 잠들게 하는 영을 너희에게 부어 주사 너희 눈을 닫으셨으며 그분께서 대언자들과 너희의 치리자들과 선견자들을 덮으셨느니라.


(29:11) 모든 자들의 환상 계시가 너희에게는 봉인된 책의 말씀들같이 되었나니 사람들이 학식 있는 자에게 그것을 건네주며 이르기를, 원하건대 이것을 읽으라, 하면 그가 이르기를, 그것이 봉인되었으므로 내가 읽을 수 없노라, 할 것이요,


(29:12) 또 그 책을 학식 없는 자에게 건네주며 이르기를, 원하건대 이것을 읽으라, 하면 그가 이르기를, 나는 학식이 없다, 하리로다.


 


(11: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이것은 기록된바, 시온에서 구출자가 나와 야곱에게서 경건치 아니한 것을 돌이키리니


 


구출자: 예수그리스도


 


(11:27) 내가 그들의 죄들을 제거할 때에 이것이 그들을 향한 내 언약이니라, 함과 같으니라.


 


(8:8) 그들에게서 흠을 발견하시고 그분께서 이르시되, []가 말하노라. 보라, 날들이 이르리니 그때에 내가 이스라엘의 집과 유다의 집과 새 언약을 맺으리라.


(8:9) 그것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그들을 이집트 땅에서 이끌고 나오던 날에 그들과 맺은 언약에 따른 것이 아니니라. 그들이 내 언약 안에 머물지 아니하였으므로 내가 그들을 중히 여기지 아니하였노라. []가 말하노라.


(8:10) 그 날들 이후에 내가 이스라엘의 집과 맺을 언약은 이것이니 곧 내가 내 법들을 그들의 생각 속에 두고 그들의 마음속에 그것들을 기록하여 나는 그들에게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게 한 백성이 되리라. []가 말하노라.


(8:11) 그들이 각각 자기 이웃과 각각 자기 형제를 가르쳐 말하기를, []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가장 작은 자로부터 가장 큰 자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나를 알 것이기 때문이라.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는 복음을 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 눈으로 직접보게 되기 때문입니다.


 


(8:12) 내가 그들의 불의에 대하여 긍휼을 베풀고 다시는 그들의 죄들과 그들의 불법들을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하시느니라.


 


(11:28) 복음에 관하여는 그들이 너희로 인해 원수 된 자들이지만 선택에 대하여는 그들이 조상들로 인해 사랑받는 자들이니


(11:29) [하나님]의 선물들과 부르심에는 뜻을 돌이키는 일이 없느니라.


(11:30) 너희가 지나간 때에는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였으나 이제는 그들이 믿지 아니함을 통해 긍휼을 얻었나니


 


너희가 지나간 때에는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였으나: 이방인들


이제는 그들이 믿지 아니함을 통해 긍휼을 얻었나니 : 우리들


 


(11:31) 이와 같이 이 사람들 또한 이제 믿지 아니한 것은 너희가 얻은 긍휼을 통하여 그들도 긍휼을 얻게 하려 함이라.


 


이와 같이 이 사람들 또한 이제 믿지 아니한 것은 : 현재 교회시대의 유대인들


것은 너희가 얻은 긍휼을 통하여 그들도 긍휼을 얻게 하려 함이라. : 대환란 끝무렵 유대인들


 


(11:32) [하나님]께서 그들 모두를 믿지 아니하는 데 가두어 두신 것은 친히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고자 하심이라.


 


[하나님]께서 그들 모두를 믿지 아니하는 데 가두어 두신 것은 : 오늘날 교회시대 유대인들


 


(11:33) 오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분의 판단들은 헤아릴 수 없으며 그분의 길들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11:34) 누가 []의 생각을 알았느냐? 누가 그분의 조언자가 되었느냐?


 


성령님께서 알려주신 것은 알 수 있습니다.


 


(고전2:16) 누가 []의 생각을 알아서 그를 가르치겠느냐? 그러나 우리가 그리스도의 생각을 가졌느니라.


(고전2:9) 그러나 이것은 기록된바, [하나님]께서 자신을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것들은 눈이 보지 못하였고 귀가 듣지 못하였으며 사람의 마음속에 들어가지도 못하였도다, 함과 같으니라.


(고전2:10) 그러나 [하나님]께서 자신의 []으로 우리에게 그것들을 계시하셨으니 성령께서는 참으로 모든 것 즉 [하나님]의 깊은 것들을 살피시느니라.


 


(11:35) 누가 그분께 먼저 드려서 다시 보답을 받겠느냐?


 


우리는 하나님께 모두 빚을 진 사람들입니다.


(11:36) 모든 것이 그분에게서 나오고 그분으로 말미암으며 그분께로 돌아가나니 영광이 그분께 영원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24번 파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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