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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내용은 킹제임스 성경신학원에서 강해된 내용을 요약 녹취한 것입니다.

개인적인 학습용도로 작성된 것이라 오탈자가 많이 있습니다.

www.ilovekjb.com



로마서 강해 33번파일 롬14:17-15:16

 


(14:17) [하나님]의 왕국은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님] 안에서 의와 화평과 기쁨이니라.


(14:18) 이것들 안에서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께서 받아 주시며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느니라.

 


이것들 안에서 : 의와 화평과 기쁨으로 섬기는 것 안에서


그리스도인들은 올바로 주를 섬기면 사람들에게 인기는 없지만 인정은 하게 됩니다.

 


(14:19) 그러므로 우리가 화평을 이루는 일들과 서로를 세워 주는 데 필요한 일들을 따를지니라.


(14:20) 음식물로 인해 [하나님]의 일을 망하게 하지 말라. 모든 것이 참으로 순수하되 실족하게 하며 먹는 그 사람에게는 그것이 악하니라.

 


다른 사람의 믿음을 무너뜨리면서까지 먹는 자유를 누리는 것은 악합니다.

 


(14:21) 고기도 먹지 아니하고 포도즙도 마시지 아니하며 네 형제를 걸려 넘어지게 하거나 실족하게 하거나 약하게 하는 그 어떤 것도 하지 아니하는 것이 선하니라.


(14:22) 네게 믿음이 있느냐? 그것을 [하나님] 앞에서 너 자신을 위해 가지고 있으라. 자기가 허용하는 그것으로 인해 자기를 정죄하지 아니하는 자는 행복하도다.

 


믿음은 다른사람에게 자신의 믿음을 과시하거나 내보이거나 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14:23) 의심하고 먹는 자는 정죄를 받나니 이는 그가 믿음을 따라 먹지 아니하기 때문이라. 무엇이든지 믿음에서 나지 아니하는 것은 죄니라.


 


성경에서 가장 확실한 예가 있습니다. 창세기 23장 이삭이 야곱의 팥죽을 에서의 팥죽인줄 알고 의심하는 와중에 먹게 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정죄는 일시적으로 하나님께 받는 것과 영원히 받는 정죄가 구별되어 있습니다.


 


(고전11:29) 합당하지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의 몸을 분별하지 못하고 자기를 위하여 정죄를 먹고 마시느니라.


(고전11:30) 이런 까닭에 너희 가운데 약한 자와 병든 자가 많고 잠자는 자도 많도다.


약한 자, 병든 자, 잠자는 자는 모두 일시적으로 육체적인 질병과 죽음을 의미합니다.


 


로마서 15


 


15 1-7: 그리스도의 영으로


 


(15:1) 그런즉 우리 강한 자들은 마땅히 약한 자들의 연약함을 담당하고 우리 자신을 기쁘게 하지 말아야 하리라.


(15:2) 우리 각 사람은 자기 이웃을 기쁘게 하여 그의 유익을 구하고 그를 세워 주어야 할지니라.


(15:3) 기록된바, 주를 모욕한 자들의 모욕이 나를 덮쳤나이다, 함과 같이 그리스도께서도 자신을 기쁘게 하지 아니하셨느니라.


 


하나님을 기쁘게 이웃을 기쁘게 해드렸습니다.


 


시편말씀을 인용하셨습니다.


 


(69:9) 주의 집에 대한 열심이 나를 삼켰고 주를 모욕하는 자들의 모욕이 나를 덮쳤나이다.


 


(1:10) 내가 지금 사람들을 설득하느냐, [하나님]을 설득하느냐? 혹은 사람들을 기쁘게 하려고 애쓰느냐? 내가 아직도 사람들을 기쁘게 한다면 결코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리라.


 


이 말씀은 하나님을 기쁘게 하느냐 사람을 기쁘게 하느냐의 문제이고 로마서 15장의 내용은 나를 기쁘게 하느냐 이웃을 기쁘게 하느냐는 문제입니다.


 


(15:4)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것은 우리의 배움을 위하여 기록되었으니 이것은 우리가 성경 기록들이 주는 인내와 위로를 통해 소망을 가지게 하려 함이니라.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것은 : 이 당시는 신약이 기록되기 이전이므로 기록은 구약뿐입니다. 구약은 우리들을 위해서 기록된 것입니다. 극단적 세대주의 자들이 신약의 바울 서신서만 본다는 등의 주장은 잘못입니다.


 


인내: 구약을 읽으면 인내가 생기게 됩니다.


위로: 위로하시는 하나님을 체험하게 됩니다.


소망: 구약을 통해 나에게도 인내와 위로로 소망을 갖게 됩니다.


 


(15:5) 이제 인내와 안위의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그리스도 예수님을 따라 서로를 향해 같은 마음을 갖게 하사


 


인내와 안위는 서로 상반된 의미 같지만 인내할 때 안위가 필요합니다.


 


(15:6) 너희가 한 마음과 한 입으로 [하나님] 곧 우리 []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15:7) 이러므로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우리를 받아들이신 것 같이 너희도 서로를 받아들이라.


 


7절까지 우리의 수준 높은 삶을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받아 주실 때 우리의 모습은 부족하고 약하고 볼품없어 보였습니다. 그런 우리를 받아 주셨던 것처럼 우리도 다른 형제를 받아주어야 합니다.


 


(요삼1:9) 내가 교회에 썼으나 그들 가운데 으뜸이 되기를 좋아하는 디오드레베가 우리를 받아들이지 아니하니


(요삼1:10) 그러므로 내가 가면 그가 행하는 행위들을 기억하리라. 그가 악한 말들로 우리를 헐뜯고도 그것으로 만족하지 아니하며 자신도 형제들을 받아들이지 아니하고 받아들이고자 하는 자들도 금하여 그들을 교회에서 내쫓는도다.


 


(요삼1:12) 데메드리오는 모든 사람에게서와 진리 그 자체에게서 좋은 평판을 받았고 참으로 우리도 증언하노니 너희는 우리의 증언이 참된 줄 아느니라.


 


8-13절 바울의 사역


 


(15:8) 이제 내가 말하거니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진리를 위해 할례자들의 사역자가 되신 것은 조상들에게 하신 약속들을 확증하려 하심이요,


 


예수님은 일차적으로 유대인들을 대상으로 사역을 하셨습니다. 마태복음 28장에가서 비로소 새언약을 세우신다고 하셨습니다. 27장까지는 새언약이 체결되기까지의 과정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15:9) 또 이방인들이 하나님의 긍휼로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하심이니 이것은 기록된바, 이런 까닭에 내가 이방인들 가운데서 주를 시인하며 주의 이름을 향해 노래하리이다, 함과 같으니라.


 


또한 유대인뿐 아니라 이방인들을 위해서도 사역하심을 다시 말씀하십니다.


 


(15:10) 또 다시 그분께서 이르시되, 너희 이방인들아, 그분의 백성과 함께 기뻐하라, 하시며


(15:11) 또 다시, 너희 모든 이방인들아, []를 찬양하라. 너희 모든 백성들아, 그분을 찬미할지어다, 하시고


(15:12) 또 다시 이사야가 이르되, 이새의 뿌리 곧 이방인들을 통치하기 위해 일어날 자가 있으리니 이방인들이 그를 신뢰하리라, 하느니라.


(15:13) 이제 소망의 [하나님]께서 너희가 믿는 가운데 모든 기쁨과 평강으로 너희를 충만하게 하사 [성령님]의 권능을 통해 너희에게 소망이 넘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15:14) 내 형제들아, 나 스스로 또한 너희에 대하여 확신하거니와 너희 역시 선함이 가득하고 모든 지식이 충만하여 능히 서로를 훈계할 수 있느니라.


(15:15) 그럼에도 불구하고, 형제들아,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은혜로 인하여 너희가 기억하도록 내가 어떤 부분에서 더욱 담대히 너희에게 썼나니


(15:16) 이것은 내가 이방인들을 향한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자가 되어 [하나님]의 복음을 제공함으로써 이방인들을 바치는 일이 [성령님]을 통해 거룩히 구별되어 주께서 받으실 만하게 하려 함이라.


 


바울에게 이방인을 위한 사역을 인수 인계하십니다. 그러나 바울이 이방인에게만 사역을 한 것은 아닙니다. 큰 맥락이 그렇지 예외적인 부분이 있는 것을 외면해서는 안됩니다.


 


유대인을 위한 사역은 베드로에게 맡기셨습니다.


 


33번파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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