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42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09년 신학원 교회론 중 

9번파일

오늘은 교회 직분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20:25) 예수님께서 그들을 불러 이르시되, 이방인들의 통치자들이 그들에게 지배권을 행사하고 큰 자들이 그들에게 권위를 행사하는 것을 너희가 알거니와

(20:26) 너희끼리는 그리하지 말지니 너희 가운데 누구든지 크게 되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20:27) 너희 가운데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너희 종이 될지니라.

(20:28) 이와 같이 사람의 [아들]도 섬김을 받으러 오지 아니하고 도리어 섬기며 자기 생명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고 왔느니라, 하시니라.

 

교회 직분이 서열화되는 것은 문제입니다. 장로 권사처럼 높은 직분은 교회에 많은 헌금을 해야 합니다.

 

다음 구절을 보면 주의 제사장을 내쫓고 돈으로 직분을 사는 모습이 요즘 교회를 생각하게 합니다.

 

(대하13:8) 이제 너희가 또 다윗의 아들들의 손에 있는 {}의 왕국을 대적하려고 생각하는도다. 너희는 큰 무리요, 또 여로보암이 너희를 위하여 신으로 만든 금송아지들이 너희와 함께 있도다.

(대하13:9) 너희가 아론의 아들들 곧 {}의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을 쫓아내고 너희를 위하여 다른 땅의 민족들의 관습을 따라 제사장들을 세우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므로 누구든지 어린 수소 한 마리와 숫양 일곱 마리를 가지고 와서 자신을 구분하기만 하면 바로 그 사람은 신들이 아닌 자들의 제사장이 될 수 있도다.

 

미국의 전직대통령인 지미 카터는 고향의 지역 교회에서 주일하교 교사로 집사로 섬기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우리 나라 같으면 전직 대통령이면 수석 장로쯤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교회의 직분은 서열이 아니고 오히려 자신을 낮추고 섬기는 자리입니다.

 

성경에는 두 가지 직분만 있습니다. 감독과 집사입니다.

 

(고전14:40) 모든 것을 품위 있고 질서 있게 할지니라.

 

(1:1)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과 디모데는 빌립보에서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는 모든 성도들과 또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

 

두 가지 성경적인 직분은 감독들과 집사들입니다.

 

디도서를 보겠습니다.

 

(1:5) 이런 까닭으로 내가 너를 크레테에 남겨 두었나니 그것은 곧 네가 부족한 것들을 바로잡고 또 내가 너를 세운 것 같이 각 도시에서 장로들을 임명하게 하려 함이니라.

 

사도들이 교회를 세우고 나서 먼저 한 일은 사역자(리더)를 세우는 일이었습니다.

 

장로는 반드시 있어야 하지만 집사는 필요가 없으면 없을 수 있습니다.

 

목사라는 표현은 무엇일까요? 에베소서에 한 번 나옵니다. 구약에서도 나옵니다.

 

(2:8) 제사장들은, {}께서 어디 계시냐? 하지 아니하고 법을 다루는 자들은 나를 알지 못하며 목양자들도 내게 범법하고 대언자들은 바알을 힘입어 대언하며 유익을 주지 못하는 것들을 따라 걸었느니라.

The priests said not, Where [is] the LORD? and they that handle the law knew me not: the pastors also transgressed against me, and the prophets prophesied by Baal, and walked after [things that] do not profit.

 

(3:15) 내가 또 내 마음에 맞는 목양자들을 너희에게 주리니 그들이 지식과 명철로 너희를 먹이리라.

And I will give you pastors according to mine heart, which shall feed you with knowledge and understanding.

 

(10:21) 목양자들이 짐승같이 되어 {}를 찾지 아니하였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형통하지 못하며 그들의 모든 양 떼가 흩어지리로다.

 

(12:10) 많은 목양자들이 내 포도원을 부수고 내 몫을 발밑에서 짓밟으며 내가 기뻐하는 몫을 황폐한 광야로 만들었도다.

 

(22:22) 바람이 네 목양자들을 다 먹어 버리고 또 네 사랑하는 자들은 포로가 되리니 그때에 네가 네 모든 사악함으로 인하여 반드시 부끄러움을 당하고 당황하리라.

 

(23:1) {}가 말하노라. 내 초장의 양들을 멸하고 흩어버리는 목양자들에게 화가 있을지어다!

(23:2) 그러므로 {}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내 백성을 먹이는 목양자들에게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가 내 양 떼를 흩으며 그들을 쫓아내고 돌보지 아니하였으니, 보라, 내가 너희의 악한 행위들에 대하여 너희를 징벌하리라. {}가 말하노라.

 

단수로 나오는 구절입니다.

 

(17:16) 나로 말하건대 나는 주를 따르는 목양자가 되는 것을 피하려고 서두르지 아니하였사오며 재앙의 날도 원치 아니하였사오니 주께서 아시나이다. 내 입술에서 나온 것이 주 앞에서 옳았나이다.

 

(13:20) 이제 양들의 큰 목자이신 우리 [] 예수님을 영존하는 언약의 피를 통해 죽은 자들로부터 다시 이끌어 내신 평강의 [하나님]께서

Now the God of peace, that brought again from the dead our Lord Jesus, that great shepherd of the sheep, through the blood of the everlasting covenant,

 

(벧전2:25) 너희가 전에는 길 잃은 양 같았으나 지금은 너희 혼의 [목자] [감독]이신 분에게로 돌아왔느니라.

For ye were as sheep going astray; but are now returned unto the Shepherd and Bishop of your souls.

 

(벧전5:4) 그리하면 [목자]장께서 나타나실 때에 너희가 사라지지 아니하는 영광의 관을 받으리라.

And when the chief Shepherd shall appear, ye shall receive a crown of glory that fadeth not away.

 

목자장은 예수님이십니다.

 

(벧전5:1) 너희 가운데 있는 장로들에게 권면하노니 나 역시 장로요 그리스도의 고난의 증인이요 또한 앞으로 나타날 영광에 참여할 자니라.

The elders which are among you I exhort, who am also an elder, and a witness of the sufferings of Christ, and also a partaker of the glory that shall be revealed:

(벧전5:2) 너희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양 떼를 먹이고 감독하되 억지로 하지 말고 자진해서 하며 더러운 이익을 위해 하지 말고 오직 준비된 마음으로 하며

먹이고 : 목사가 하는 일

감독 : 감독이 하는 일

(벧전5:3) [하나님]의 상속 백성 위에 주인처럼 군림하지 말고 오직 양 떼에게 본이 되라.

(벧전5:4) 그리하면 [목자]장께서 나타나실 때에 너희가 사라지지 아니하는 영광의 관을 받으리라.

 

베드로는 지금 장로들에게 말하고 있고 장로는 양떼를 먹이는 목자가 되어야 하고 이들을 돌보는 감독이 되어야 합니다.

 

장노들은 목자장 아래있는 하이 목자입니다.

 

(20:17) ¶ 그가 밀레도에서 에베소로 사람을 보내어 교회의 장로들을 부르니

그가 : 베드로입니다.

그가 장로들에게 말합니다.

(20:28) ¶ 그러므로 너희 자신과 온 양 떼에게 주의를 기울이라. [성령님]께서 너희를 그들의 감독자로 삼으사 [하나님]의 교회 곧 그분께서 자신의 피로 사신 교회를 먹이게 하셨느니라.

 

감독과 먹이는 일을 합니다.

 

(20:29) 내가 이것을 아노니 곧 내가 떠난 뒤에 사나운 이리들이 너희 가운데로 들어와 양 떼를 아끼지 아니할 것이요,

 

양 떼를 장로에게 맡기십니다.

 

(1:5) 이런 까닭으로 내가 너를 크레테에 남겨 두었나니 그것은 곧 네가 부족한 것들을 바로잡고 또 내가 너를 세운 것 같이 각 도시에서 장로들을 임명하게 하려 함이니라.

(1:6) 어떤 사람이 책망 받을 것이 없고 한 아내의 남편이며 방탕하다거나 제멋대로 한다는 비난을 받지 아니하는 신실한 자녀들을 두었으면 임명하라.

(1:7) 감독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결코 책망 받을 것이 없어야 하느니라. 그는 자기 뜻대로 하지 아니하며 쉽게 화내지 아니하며 자기를 술에 내주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더러운 이익에 빠지지 아니하며

 

감독과 장로가 교환 가능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디모데전서 3장과 일맥상통합니다.

 

장로는 하나님의 사역에서 성숙한 사람입니다. 지혜가 성숙한 사람입니다.

감독은 감독의 직분이라고 하면서 직분으로 칭해 집니다. 권위와 관련된 자리이고 한 남자가 하나님의 교회를 다스리고 치리하는 자리 입니다.

 

모든 목사들과 감독들은 장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장로들이 감독들은 아닙니다. 왜냐 하면 장로라는 개념은 더 광범위한 개념입니다. 장로이지만 감독은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목사를 주신이유는 양떼를 먹이기 위해서 입니다. 예수님은 목자장입니다. 지역교회 목사는 그 밑에 있는 하이 목자장입니다.

 

여자를 다스리는 존재로 남자를 주셨다? 정부를 통해 인간을 다스리게 하시기도 하십니다. 하나님은 질서를 정해 주셨습니다.

 

목사는 교회의 지체들이 영적으로 성숙해 질 수 있도록 하는 은사입니다.

하나님은 남자들을 불러서 사역 안으로 넣으십니다. 교회는 그 사람을 세우고 임명합니다. 성령님께서는 그들을 그러한 위치에 배치하십니다.

 

사도행전을 보겠습니다.

 

(13:1) 이제 안디옥에 있던 교회에 어떤 대언자들과 교사들이 있었으니 곧 바나바와 니게르라 하는 시므온과 구레네의 루기오와 사분영주 헤롯과 함께 양육받은 마나엔과 사울이더라.

(13:2) 그들이 []를 섬기며 금식할 때에 [성령님]께서 이르시되, 내가 바나바와 사울을 불러서 시킬 일을 위해 그들을 내게로 구별하라, 하시니

 

하나님께서 부르셨습니다.

 

(13:3) 그들이 금식하며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한 뒤 그들을 보내니라.

 

그들이(교회)가 보냈습니다.

 

(13:4) ¶ 이처럼 [성령님]께서 보내신 그들이 실루기아로 떠나 거기서 배 타고 키프로스로 항해하여

 

하나님께서 배치하십니다.

 

목회자의 자격요건은..

흠정역txt

(딤전3:1) 남자가 감독의 직무를 사모하면 선한 일을 사모한다는 이 말은 참된 말이로다.

(딤전3:2) 그러므로 감독은 반드시 책망 받을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며 깨어 있으며 맑은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행실이 바르며 손님 대접하기를 힘쓰며 가르치는 재능이 있으며

(딤전3:3) 자기를 술에 내주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더러운 이익을 탐내지 아니하며 오직 인내하며 말다툼하지 아니하며 탐욕을 부리지 아니하며

(딤전3:4) 자기 집을 잘 다스려서 자기 자녀들을 모든 위엄으로 복종시키는 자라야 할 것이며

(딤전3:5) (남자가 자기 집을 다스릴 줄 알지 못하면 어찌 [하나님]의 교회를 돌볼 수 있으리요?)

(딤전3:6) 초신자는 아니 되나니 이것은 그가 교만으로 높아져서 마귀의 정죄에 빠지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딤전3:7) 또한 그는 반드시 밖에 있는 자들로부터 좋은 평판을 받아야 하리니 이것은 그가 비방과 마귀의 올무에 빠지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목사의 의무는 무엇일까요?

 

흠정역txt

(살전5:12)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간청하노니 너희 가운데서 수고하고 [] 안에서 너희를 감독하며 너희에게 훈계하는 자들을 알고

(살전5:13) 그들의 일로 인하여 사랑 안에서 그들을 매우 귀중히 여기라. 또 너희끼리 화목하게 지내라.

 

수고하고 감독하고 훈계합니다.

 

(13:7) [하나님]의 말씀을 너희에게 일러 주고 너희를 다스리는 자들을 기억하며 그들의 행실의 결말을 깊이 살펴보고 그들의 믿음을 따르라.

(13:17) 너희를 다스리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그들은 마치 자기가 회계 보고할 자인 것 같이 너희 혼을 위해 깨어 있나니 그들이 기쁨으로 그것을 하게 하고 근심으로 하게 하지 말라. 그것은 너희에게 유익을 주지 못하느니라.

 

목사는 본이되어야 한다. 감독의 역할을 통해서 해야 합니다.

목회자는 해야 할 일

(6:4) 오직 우리는 계속해서 기도와 말씀 사역에 전념하리라, 하니라.

 

(1:9) 자기가 가르침을 받은 대로 신실한 말씀을 굳게 붙들어야 하리니 이것은 그가 반박하는 자들을 건전한 교리로 능히 권면하고 확신시키게 하려 함이라.

 

(딤후4:2) 말씀을 선포하라. 때에 맞든지 맞지 아니하든지 긴급히 하라. 모든 오래 참음과 교리로 책망하고 꾸짖고 권면하라.

(딤후4:5) 그러나 너는 모든 일에서 깨어 있고 고난을 견디며 복음 전도자의 일을 행하고 네 사역을 온전히 입증하라.

(딤전5:17) 잘 다스리는 장로들을 두 배나 존경할 자로 여기되 특별히 말씀과 교리로 수고하는 자들에게 그리할지니라.

 

(20:29) 내가 이것을 아노니 곧 내가 떠난 뒤에 사나운 이리들이 너희 가운데로 들어와 양 떼를 아끼지 아니할 것이요,

(20:30) 또 너희 중에서도 제자들을 끌어내어 자기들을 따르게 하려고 왜곡된 것들을 말하는 사람들이 일어나리라.

 

(1:10) 제멋대로 행하며 헛된 말을 하고 속이는 자들이 많은데 특별히 할례자들에 속한 자들이 그러하니

(1:11) 너는 반드시 그들의 입을 막아야 하느니라. 이런 자들은 더러운 이익을 얻으려고 자기들이 마땅히 가르쳐서는 안 될 것들을 가르쳐 가정들을 온통 뒤엎는도다.

(5:14) 너희 가운데 병든 자가 있느냐? 그는 교회의 장로들을 부를 것이요, 그들은 []의 이름으로 그에게 기름을 바르며 그를 위해 기도할지니라.

 

 

목회자를 향한 교회의 자세

 

(13:17) 너희를 다스리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그들은 마치 자기가 회계 보고할 자인 것 같이 너희 혼을 위해 깨어 있나니 그들이 기쁨으로 그것을 하게 하고 근심으로 하게 하지 말라. 그것은 너희에게 유익을 주지 못하느니라.

(13:18) 우리를 위해 기도하라. 우리가 모든 일에서 정직하게 살고자 하므로 선한 양심을 가진 줄 우리가 확신하노라.

 

(고전9:13) 거룩한 것들에 관하여 섬기는 자들이 성전에 속한 것들로 사는 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제단에서 섬기는 자들이 제단과 함께 헌물에 참여하는 자들임을 알지 못하느냐?

(고전9:14) 이와 같이 []께서도 복음을 선포하는 자들이 복음으로 살 것을 정하셨느니라.

 

(살전5:12)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간청하노니 너희 가운데서 수고하고 [] 안에서 너희를 감독하며 너희에게 훈계하는 자들을 알고

 

복수 장로제도

 

신약교회에서 복수 장로가 있음을 보게 됩니다.

 

(14:23) 그들이 각 교회에서 그들을 위해 장로들을 임명하고 금식하며 기도하고 자기들이 믿는 []께 그들을 맡기며

 

우리나라 형제교회에서는 일인 목회제도를 반대합니다.

 

수 많은 장로가 있다 할 지라도 전체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가 있습니다.

 

초대교회에서는 12사도를 감독으로 가지고 있었지만 그중에 베드로가 리더역할을 합니다.

 

사도행전 15 13절을 보면 야고보가 담임목사처럼 결정을 내립니다.

 

집사에 대해서 보겠습니다.

 

흠정역txt

(딤전3:8) 이와 같이 집사들도 반드시 신중하며 한 입으로 두 말하지 아니하며 자기를 많은 술에 내주지 아니하며 더러운 이익을 탐내지 아니하며

(딤전3:9) 순수한 양심 속에 믿음의 신비를 간직한 자라야 할지니라.

(딤전3:10) 이 사람들도 먼저 시험해 보고 그 뒤에 책망 받을 것이 없는 것으로 드러나면 그들이 집사의 직무를 수행하게 할지니라.

(딤전3:11) 이와 같이 그들의 아내들도 반드시 신중하며 헐뜯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맑은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일에서 신실한 자라야 할지니라.

(딤전3:12) 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기 자녀들과 자기 집을 잘 다스릴지니라.

(딤전3:13) 집사의 직무를 잘 수행한 사람들은 자기를 위해 좋은 지위를 얻으며 또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는 믿음에서 큰 담대함을 얻느니라.

 

목회자는 영적인 일을 행하고 집사는 행정적인 일을 담당합니다. 집사는 다스리도록 부르심을 받은 직분이 아닙니다. 집사는 교회가 필요할 때마다 세울 수 있습니다. 6

 

집사는 교회에 의해서 선발되어야 합니다. 목회자는 집사의 자격등을 알려주고 방향을 제시하지만 선출을 교회가 하게 됩니다.

 

일일 목회제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창세기에서 장로(elder)라는 단어가 처음 사용됩니다.

 

(10:21) ¶ 셈은 에벨의 모든 자손의 조상이요, 그 형 야벳의 동생이라. 그에게도 자손이 태어났는데

Unto Shem also, the father of all the children of Eber, the brother of Japheth the elder, even to him were [children] born.

 

(딤전5:1) 연로한 남자를 꾸짖지 말고 그를 아버지처럼 대하며 젊은 남자들은 형제처럼 대하고

(딤전5:2) 연로한 여자들은 어머니처럼, 젊은 여자들은 온전히 순결하게 자매처럼 대하라.

 

Elder가 지혜와 관련해서 사용됩니다.

 

(32:4) 이제 엘리후는 그들이 자기보다 나이가 많으므로 욥이 말할 때까지 기다리다가

Now Elihu had waited till Job had spoken, because they [were] elder than he.

흠정역txt

(32:5) 이 세 사람의 입에서 응답이 없음을 보고 그때에 그의 진노가 타오르니라.

(32:6) 부스 사람 바라겔의 아들 엘리후가 응답하여 이르되, 나는 젊고 당신들은 매우 늙었으므로 내가 두려워서 내 의견을 감히 당신들에게 보이지 못하였노라.

(32:7) 내가 이르기를, 날수가 말할 것이요, 많은 연수가 지혜를 가르치리라, 하였노라.

 

장로가 리더십과 관련된 구절입니다.

 

(11:16) ¶ {}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스라엘의 장로들 중에서 네가 백성의 장로로 또 그들을 다스리는 직무 수행자로 알고 있는 사람 칠십 명을 내게로 모으고 회중의 성막으로 그들을 데려와 거기서 그들이 너와 함께 서게 하라.

 

(21:23) ¶ 그분께서 성전에 들어가 가르치실 때에 수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이 그분께 나아와 이르되, 네가 무슨 권위로 이런 일들을 행하느냐? 또 누가 이 권위를 네게 주었느냐? 하거늘

 

(15:2) 그러므로 바울과 바나바와 그 사람들 사이에 작지 않은 분쟁과 논쟁이 일어나니라. 그들이 이 문제로 인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자기들 중의 다른 몇 사람을 예루살렘에 있던 사도들과 장로들에게 올려 보내기로 결정하니라.

 

(딤전5:17) 잘 다스리는 장로들을 두 배나 존경할 자로 여기되 특별히 말씀과 교리로 수고하는 자들에게 그리할지니라.

 

장로가 리더십과 연관 된 것을 보게 되고 장로가 복수로 존재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감독은 직분입니다. 가르치고 다스리고 본이되고 행적적인 일을 처리합니다. 권면하고 확신시킵니다.

 

둘 다 교회 안에서 다스립니다. 한 교회 안에서 복수가 되기도 합니다. 장로와 감독의 용어가 교환 가능하게 사용됩니다.

 

장로는 신 구약 다 직책으로 언급할 수 있습니다. 장로는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 지혜가 많은 사람들을 다 포함됩니다.

그러나 감독은 신약에서 나오는 신약의 직분으로만 언급됩니다. 감독과 장로가 목사라는 용어와 동의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세 가지의 단어는 뭐가 다른 면들을 시사합니다. 장로는 경험과 지혜와 영성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 감독은 그 사람의 의무와 직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날 독립침례교회에서 한 사람의 목회자만 있을까요?

 

성경적인 원칙을 보면 하나님은 항상 한 사람만을 사용하십니다. 만약 여러 사람을 사용하면 혼란스러워지기 때문입니다.

 

(12:17) 그가 그들에게 손짓하여 그들을 잠잠하게 하고 []께서 자기를 감옥에서 데리고 나오신 일을 그들에게 밝히 말하며 또 이르기를, 가서 이 일들을 야고보와 형제들에게 보이라, 하고 떠나서 다른 곳으로 가니라.

 

야고보와 형제들

 

(15:13) ¶ 그들이 잠잠하매 야고보가 응답하여 이르되, 사람들아 형제들아,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15:19) 그러므로 내 판결은 이러하니 곧 우리가 이방인들 가운데서 [하나님]께 돌아온 자들을 괴롭게 하지 말고

 

여러 장로가 토론하는 자리에서 야고보가 판결을 내리게 됩니다.

 

(21:17) 우리가 예루살렘에 이르매 형제들이 우리를 반갑게 받아들이니라.

(21:18) 그 다음 날 바울이 우리와 함께 야고보에게로 들어갔는데 모든 장로들이 있더라.

 

야고보의 이름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야고보가 담임목사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딤전5:17) 잘 다스리는 장로들을 두 배나 존경할 자로 여기되 특별히 말씀과 교리로 수고하는 자들에게 그리할지니라.

 

장로교회에서 말씀을 전하는 목사 장로와 행정적으로 수고하는 치리장로로 나눕니다. 나름 성경적 근거가 있습니다.

 

(딤후4:22) …¶ 에베소 사람들의 교회의 첫째 감독으로 임명받은 디모데에게 보내는 둘째 서신을 바울이 네로 앞에 두 번째 불려나갈 때에 로마에서 써서 보내다.

The Lord Jesus Christ [be] with thy spirit. Grace [be] with you. Amen.<[The second [epistle] unto Timotheus, ordained the first bishop of the church of the Ephesians, was written from Rome, when Paul was brought before Nero the second time.]>

 

첫째 감독을 담임 목사로 볼 수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목사장로와 치리장로를 감독들로 볼 수 있습니다.

 

(딤전3:1) 남자가 감독의 직무를 사모하면 선한 일을 사모한다는 이 말은 참된 말이로다.

This [is] a true saying, If a man desire the office of a bishop, he desireth a good work.

 

감독이 단수로 되어 있습니다. 한 사람의 감독을 말씀하시면서 가족의 예를 들고 있습니다. 가족의 감독은 아버지 이고 아버지는 한 사람입니다.

 

복수 장로가 틀린 것은 아니지만 그 중에 질서로 대표장로가 있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침례교회는 일반적으로 회중정치를 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65 우리의 신앙은 보이지 않는 예수님을 믿는 것 입니다. 초암 2016.08.02 1561
164 잠언강해 56번파일 잠17:1~5 초암 2016.07.24 436
163 잠언강해 55번파일 잠16:27~33 초암 2016.07.23 528
162 잠언강해 54번파일 잠16:21~26 초암 2016.07.21 424
161 잠언강해 53번파일 잠16:11~20 초암 2016.07.21 507
160 잠언강해 52번파일 잠16:7~10 초암 2016.07.16 403
159 잠언강해 51번파일 잠16:3~6 초암 2016.07.15 379
» 교회론 직분에관한 내용 초암 2016.04.11 421
157 로마서 강해 35번파일 롬16:1-27 (완) 초암 2015.10.09 625
156 로마서 강해 34번파일 롬15:16-33 초암 2015.10.08 500
155 로마서 강해 33번파일 롬14:17-15:16 초암 2015.10.03 461
154 로마서 강해 32번파일 롬14:10-16 초암 2015.09.30 462
153 로마서 강해 31번파일 롬13:12- 14:9 초암 2015.09.29 464
152 로마서 강해 30번파일 롬12:17-13:11 초암 2015.09.23 443
151 로마서 강해 29번파일 롬12:13-17 초암 2015.09.22 435
150 로마서 강해 28번파일 롬12:9-12 초암 2015.09.21 170
149 로마서 강해 27번파일 롬12:3-8 초암 2015.09.16 213
148 로마서 강해 26번파일 롬12:2 초암 2015.09.15 168
147 로마서 강해 25번파일 롬12:1 초암 2015.09.13 181
146 로마서 강해 24번파일 롬11:11-36 초암 2015.09.10 195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9